PSC Girder교와 라멘교의 장점만을 취하여, 교량받침 및 신축이음 장치가 없으므로 주행성,
내구성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고, 가설시 거푸집과 동바라기가 불필요하여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신속 ▪ 간편한 공사로 건설비 절감이 가능한 교량 형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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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C 라멘교 |
GC 라멘교 |
교대부 시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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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부 시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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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용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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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징 |
연장 증가시 모멘트와 형고가 급격하게 증가되어, 구조적 안전성과 경제적 측면에서 중▫장지간 적용제약 |
중앙부는 PSC거더가 모멘트에 저항하여, 우각부는 RC구조로 활하중에 의한 모멘트만 저항하므로 장지간의 라멘교 건설이 가능 |
일반형 |
무교대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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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e-Beam형 (Slab 일체화):L=8.0m~15.0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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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간장 |
형고 h (바닥판 포함 H) |
10m |
0.35(0.5) |
12m |
0.45(0.6) |
15m |
0.55(0.7) |
지점부 |
중앙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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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verted-T형(역T형) : L=15.0m~25.0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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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간장 |
형고 h (바닥판 포함 H) |
20m |
0.68(0.9) |
25m |
0.88(1.1) |
15m |
0.55(0.7) |
지점부 |
중앙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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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r.Girder형 (Bulb-T형) : L=25.0m~40.0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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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간장 |
형고 h (바닥판 포함 H) |
25m |
0.9(1.14) |
30m |
1.1(1.34) |
35m |
1.4(1.64) |
40m |
1.7(1.94) |
지점부 |
중앙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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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gment Girder형 (분절거더,저형고) : L=25.0m~45.0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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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간장 |
형고 h (바닥판 포함 H) |
25m |
0.8(1.04) |
30m |
0.9(1.14) |
35m |
1.1(1.34) |
40m |
1.3(1.54) |
45m |
1.6(1.84) |
지점부 |
중앙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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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① 거더 철근 조립
- ② 거더 콘크리트 타설


- ③ 강연선 긴장
- ④ 거더 거치


- ⑤ 상부철근 배근 및 현장타설
- ⑥ 완공


경간장 25m 미만 |
개요 |
RC라멘교 |
GC라멘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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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e-Beam |
Inverted-T |
적용지간 |
15m이하 |
15m이하 |
15m~25m |
시공성 |
안전사고 위험 및 시공성 불량 (거푸집,동바리 사용) |
안전성, 시공성 매우 양호 (단순 거치 방식) |
구조성능 |
RC구조로 불리 |
PSC구조로 유리 |
유지관리 주행성 |
양호 |
양호 |
경제성-일반형 |
250만원/㎡ |
200만원/㎡ |
180만원/㎡ |
경제성-무교대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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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5만원/㎡ |
155만원/㎡ |
경간장 25m 이상 |
개요 |
단순교 (PSC 거더교) |
GC라멘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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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r.Girder |
Segment Girder |
시공성 |
교량받침, 신축이음장치 설치로 공종 복잡 |
우각부 철근연결 등으로 시공성 보통 |
구조성능 |
진동 및 처짐에 불리 |
진동 및 처짐에 유리 |
유지관리 주행성 |
교량받침, 신축이음장치 등으로 불리 |
양호 |
경제성-상부 |
90만원/㎡ |
90만원/㎡ |
94만원/㎡ |
경제성-전체 일반형 |
167만원/㎡ |
167만원/㎡ |
171만원/㎡ |
경제성-전체 무교대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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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3만원/㎡ |
147만원/㎡ |
고속도로 |
언양~영천 고속도로 건설공사 모량교 등 (14건) |
국도 |
송추우회도로 학구교 등 (14건) |
지방도 및 기타 |
풍천지방하천정비사업 의자2교 등(103건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