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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 공장에서 반단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패널을 제작하여 현장에 거치된 거더에 설치한 후 현장타설 콘크리트로 합성하여
   교량 바닥판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경제성, 품질, 안전, 환경, 시공성 등이 개선된 공법

Pre-Deck : 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

일반부 중분대부

상세 도면

구조 상세

구조기준 충족
- 도로교 설계기준에 부합하는 패널 두께 적용으로   구조적 안전성 확보 - 90mm < t=110mm < 바닥판 두께 55%(=132mm)
안전성 및 경제성
- 거더간 간격이 넓은 경우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  안전성 및 경제성 확보(PSC-TYPE)
3D 강결
- 횡 방 향 : 주 인장철근 연장(종방향 균열 발생 제어) - 종 방 향 : 종방향 갈고리 철근을 연결하여 연속지점부   모멘트 저항 및 횡방향 균열(반사균열) 방지 - 연직방향 : 패널 상면을 거칠게(마찰력)하고 수평   전단철근을 설치하여 현장타설 콘크리트와 완전한 합성
공 종 현장타설 슬래브
(거푸집 + 동바리)
Pre-Deck
(반단면 프리캐스트 슬래브)
비고
주요자재비 114,097,500 77,605,600
제작설치비 204,509,900 216,460,000 Deck 자재비 포함
직접공사비 318,597,400 294,063,600 △ 8%
간접공사비 116,410,100 72,464,900 △ 62%
공급가액 435,007,500 366,530,500 △ 16%

※ L=3@30=90m(P.S.C Beam), B=24.3m 기준, 순수 바닥판 공사비만 비교

바닥판 정적실험 전경
RC-TYPE
PSC-TYPE
구 분 공사명 발주처
고속도로 부산외곽 순환건설공사 등 한국도로공사
국 도 적성~전곡 도로확포장공사 등 서울지방국토관리청
서면~국도 국도건설공사 등 부산지방국토관리청
무한천 신창지구 등 대전지방국토관리청
만경강 화전지구 등 익산지방국토관리청
태백~미로(2-1) 도로건설공사 등 원주지방국토관리청
민 자 인천~김포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등 민 자
공기업 대구사이언스 진입도로 건설공사 등 한국토지주택공사
시화멀티테크노밸리 건설공사 등 한국수자원공사
새만금방수제 건설공사 등 한국농어촌공사
대덕테크노밸리 도로건설공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
남악신도시 개발사업 전남개발공사
지자체 도청이전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등 경상북도
오포~포곡(2공구) 도로 확ㆍ포장공사 경기도
평택호 횡단도로(1-2공구) 건설공사 평택시
총 계 시공완료 : 150 프로젝트, 교량 227 개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