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 요 | 말뚝의 모멘트 및 저항능력 | 해 외 사 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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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C : Steel Concrete 의 약어로 강관 내측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충진하여 강ㆍ연성을 증대시킨 말뚝 - ST : Step Tapered의 약어로 말뚝 선단을 확대하여 선단지지력 확보가 용이한 말뚝 |
연결 위치 | 구조 해석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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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일 말뚝
지반에서 일정심도(1/β)의 지반특성(물성치)을 고려하여 해석 복합 말뚝 전지반의 물성치를 고려한 정밀한 해석 |
: 말뚝머리 고정시 모멘트 A =½max 위치 : 말뚝머리 힌지시 모멘트 ; B = ½max 위치+여유장(1.0m 이상) 위치 → 연결부 |
길이 | 경관 | HCP | 비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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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m | 1,473 | 1,457 | 99% |
15m | 1,841 | 1,696 | 92% |
20m | 2,602 | 2,145 | 82% |
25m | 3,216 | 2,682 | 83% |
30m | 3,829 | 3,007 | 79% |
35m | 4,590 | 3,382 | 74% |
40m | 5,204 | 3,885 | 75% |
45m | 5,818 | 4,061 | 70% |
(2016년 7월 기준, 금액:천원)
강 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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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CP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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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작 개요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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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장 | 현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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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작 순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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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시 유의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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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순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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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CP | PHC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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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초와 강결가능 - 구조적 손실없음 - 시공간편 |
- 기초와 강결 어려움 - 두부손실 → 균열 , Prestress손실 - 시공복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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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공시 지지층 변화로 말뚝심도 변화발생 - 말뚝심도 변화시 대응 용이 → KS규격 PHC 사용 (전국 20여개 공장 생산) → 공기단축, 자재손실 최소 |
구 분 | 공사명 | 발주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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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 도 | 토당~원당 도로건설공사 등 | 국토교통부 |
고속도로 | 장흥~광양간 건설공사 등 | 한국도로공사 |
철 도 | 호남고속철도 건설공사 등 | 한국철도시설공단 |
공기업 |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등 | 한국토지주택공사 |
낙동강 살리기 20공구 건설공사 등 | 한국수자원공사 | |
새만금방수제 건설공사 등 | 한국농어촌공사 | |
고양축열조 증설 건설공사 등 | 한국지역난방공사 | |
지자체 | 감전1지구 상습침수지 정비공사 등 | 부산광역시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