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분 | 기존공법 | 개선공법 (DMA공법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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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진 | 천공기 1대(케이싱+스크류연결) | 천공기 2대 |
기체중량 | 제원을 초과하는 리더장착 → 전도사고 | 제원에 적합한 리더장착 → 안전시공 |
최대중량 | 시공속도 늦음 → 1일 4공 시공 | 시공속도 빠름 → 1일 8공 시공 |
리더길이 | 굴착공내 슬라임 발생 → 지지력 미달 | 슬라임 발생 최소화 → 지지력 충족 |
① 1번 스크류 굴착 → 분리 → 2번 위치로 이동 |
② 2번 케이싱 연결 → 스크류 상승 → 1번 위치로 이동 |
③ 1번 케이싱 연결 → 굴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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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장비 이동, 케이싱 및 스크류 연결, 케이싱 및 스크류 상승등의 작업공정 추가로 인해 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어 굴착공내 슬라임 발생 ○ 말뚝이 슬라임층에 놓이게 되어 안전성 확보가 어려움 → 지하수 영향이 클 경우 슬라임 발생량이 큼 ○ 전체 시공시간이 길게 소요되어 시공효율 저하 및 공사비 상승 |
① 1호기 굴착 → 스크류 분리 | ② 2호기 연결 → 굴착 | ③ 2호기 스크류 상승 → 분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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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1호기 스크류 연결 → 상승 | ⑤ 말뚝 건입 | ⑥ 케이싱 회수 → 시공완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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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사명 | 발주처 | 말뚝길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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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군~진정 도로건설공사 |
익산지방국토관리청 |
42m |
시화 MTV 1,2공구 |
한국수자원공사 |
62m |
시화조력발전소 전망대 |
한국수자원공사 |
51m |
송도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|
인천경제자유구역청 |
47m |
장 비 제 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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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 리더길이 | 시공가능길이 |
DH508-105M |
33m |
25m |
DH558-110M |
33m |
25m |
DH608-120M |
33m |
25m |
DH658-135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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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m |
28m |
DH758-160M |
39m |
31m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