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법 개요
말뚝의 상부는 수평력 및 모멘트 저항능력이 우수한 강관말뚝을 사용하고, 하부는 축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PHC 말뚝으로
구성하여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
개 요 |
말뚝의 모멘트 및 저항력 |
해외사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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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SC : Steel Concrete 의 약어로 강관 내측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충진하여 강ㆍ연성을 증대시킨 말뚝
- - ST : Step Tapered의 약어로 말뚝 선단을 확대하여 선단지지력 확보가 용이한 말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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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 해석
연결 위치 |
구조 해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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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단일 말뚝
- 지반에서 일정심도(1/β)의 지반특성(물성치)을 고려하여 해석
- 복합 말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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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-- : 말뚝머리 고정시 모멘트 A =½max 위치
- --- : 말뚝머리 힌지시 모멘트 ; B = ½max 위치+여유장(1.0m 이상) 위치 → 연결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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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성
길이 |
경관 |
HCP |
비율 |
12m |
1,473 |
1,457 |
99% |
15m |
1,841 |
1,696 |
92% |
20m |
2,602 |
2,145 |
82% |
25m |
3,216 |
2,682 |
83% |
30m |
3,829 |
3,007 |
79% |
35m |
4,590 |
3,382 |
74% |
40m |
5,204 |
3,885 |
75% |
45m |
5,818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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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지력/그라우팅
강관 |
HCP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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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CP 제작
HCP 시공
시공시 유의사항 |
시공순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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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구조해석으로 요구된 강관 필요길이 확보 필수
- 복합말뚝 시공은 세밀한 현장관리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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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사진
기초연결
HCP |
PHC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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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기초와 강결가능
- - 구조적 손실없음
- - 시공간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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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기초와 강결 어려움
- - 두부손실 → 균열 , Prestress손실
- - 시공복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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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도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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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시공시 지지층 변화로 말뚝심도 변화발생
- - 말뚝심도 변화시 대응 용이
- → KS규격 PHC 사용 (전국 20여개 공장 생산)
- → 공기단축, 자재손실 최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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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실적
구분 |
공사명 |
발주처 |
국도 |
토당~원당 도로 건설공사 등 |
국토교통부 |
고속도로 |
장흥~광양간 건설공사 등 |
한국도로공사 |
철도 |
호남고속철도 건설공사 등 |
한국철도시설공단 |
공기업 |
영종도하늘도시 개발사업 등 |
한국토지주택공사 |
낙동강 살리기 20공구 건설공사 등 |
한국수자원공사 |
새만금방수제 건설공사 등 |
한국농어촌공사 |
고양축열조 증설 건설공사 등 |
한국지역난방공사 |
지차제 |
감전1지구 상습침수지 정비공사 등 |
부산광역시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