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소개 Pre Deck

Pre Deck

피티씨의 사업분야를 소개합니다.

공법 개요

공장에서 반단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패널을 제작하여 현장에 거치된 거더에 설치한 후 현장타설 콘크리트로 합성하여 교량 바닥판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경제성, 품질, 안전, 환경, 시공성 등이 개선된 공법

구성요소

적용 효과

  • 탁월한 안전성

    - 낙하, 추락, 위험 감소

  • 환경 훼손 최소화

    - 거푸집, 동바리 미사용

  • 확실한 품질 확보

    - 공장제작, 전문 설치팀

  • 시공성 대폭 향상

    - 간단, 편리, 신속

  • 경제성 확보

    - 비용 절감 극대화

  • 절대 공기 단축

    - 공사기간 축소

Pre-Deck의 종류

일반부 중분대부

Pre-Deck의 구조적 특징

구조기준 충족 3D 강결
  • - 도로교 설계기준에 부합하는 패널 두께 적용으로 구조적 안전성 확보
  • - 90mm < t=110mm < 바닥판 두께 55%(=132mm)
안전성 및 경제성
  • - 거더간 간격이 넓은 경우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안전성 및 경제성 확보(PSC-TYPE)
  • - 90mm < t=110mm < 바닥판 두께 55%(=132mm)
  • - 횡 방 향 : 주 인장철근 연장(종방향 균열 발생 제어)
  • - 종 방 향 : 종방향 갈고리 철근을 연결하여 연속지점부 모멘트 저항 및 횡방향 균열(반사균열) 방지
  • - 연직방향 : 패널 상면을 거칠게(마찰력)하고 수평 전단철근을 설치하여 현장타설 콘크리트와 완전한 합성

Pre-Deck 공사비 비교

공종 현장타설 슬래브(거푸집 + 동바리) Pre-Deck(반단면 프리캐스트 슬래브) 비고
주요자재비 114,097,500 77,605,600  
제작설치비 204,509,900 216,460,000 Deck 자재비 포함
직접공사비 318,597,400 294,063,600 △ 8%
간접공사비 116,410,100 72,464,900 △ 62%
공급가액 435,007,500 366,530,500 △ 16%

구조적 성능 평가


바닥판 정적실험 전경RC-TYPEPSC-TYPE

시공 실적

구 분 공사명 발주처
고속도로 부산외곽 순환건설공사 등 한국도로공사
국도 적성~전곡 도로확포장공사 등 서울지방국토관리청
서면~국도 국도건설공사 등 부산지방국토관리청
무한천 신창지구 등 대전지방국토관리청
태백~미로(2-1) 도로건설공사 등 원주지방국토관리청
민자 인천~김포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등 민 자
공기업 대구사이언스 진입도로 건설공사 등 한국토지주택공사
시화멀티테크노밸리 건설공사 등 한국수자원공사
새만금방수제 건설공사 등 한국농어촌공사
대덕테크노밸리 도로건설공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
남악신도시 개발사업 전남개발공사
지자체 도청이전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등 경상북도
오포~포곡(2공구) 도로 확포장 공사 경기도
평택호 횡단도로(1-2공구) 건설공사 평택시
총계 시공완료 : 150 프로젝트, 교량 227 개소